부동산 공부

직장인 공인중개사 합격후기 (꿀팁, 시간관리,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시험 과목 등

즐거운땡이 2021. 7. 19. 17: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직장 다니면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한 방법 과,
공인중개사 시험 대해 알려드릴게요

요즘 부동산 재테크에 관심 없는 성인은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공인중개사 자격증도 한 번 취득해볼까? 공부해볼까? 하는 분들이 주변에 계시더라구요

물론 투자와 부동산 자격증과의 연관성은 1도 없는 것 같고,
투자 공부하려고 자격증 공부 해 보는건 개인적으로 정말 비추! 입니다

(차라리 투자 관련 책, 유튜브 보는 게 도움될 것 같아요)

주변에 부동산이 워낙 많은 것과,
공인중개사 수험생이 수능 수험생 다음으로 많다는 말에 쉽게 생각하고 시작했는데요....
정말 시험 공부하면서 스트레스가 어마어마해서 폭삭 늙어버린 것 같았어요 ㅠㅠ

새삼 개업공인중개사분들이 넘 대단해 보이더라구요

⊙ 공인중개사 시험 1차와 2차

우선 공인중개사 시험은 1년에 단 한 번!
1차와, 2차로 나뉘어져 있구요 (1차,2차 모두 합격해야 하며 같은 날 오전/오후 시험입니다.)

1. 1차와 2차를 하루에 동시에 보거나(오전 - 1차 , 오후 - 2차)
2. 1차만 보고 합격하면 그 다음 해 까지 1차 합격을 인정해줘서(유예),
그 다음해에는 2차만 보면 됩니다. (총 2년 소요)

하지만 1차를 붙고 그 다음 해에 2차를 떨어진다면?!!
1차 합격까지 도로 물거품이 되어버립니다 ㅠㅠ 1차 합격은 1년만 유예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 안타깝게 장수생이 되시는 분들은 주로 이런 경우 더라구요

1, 2차를 동시에 봤는데 억울하게 2차만 합격한 경우에도 (종종 있음)
불합격으로 처리되어서 1차부터 2차까지 다시 봐야합니다

⊙ 올해 32회 공인중개사 시험 접수 일정

- 1차, 2차 시험 접수일은 08.09(월) ~ 08.13(금) 이네요.
수강신청 처럼 첫 날에 바로 신청하셔야 원하는 시험장을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 1차, 2차 시험날짜는 10.30(토) 입니다.
- 1차, 2차 합격자발표는 12.01(수) 입니다.

ㅇ 원서접수방법 : 인터넷 원서접수
※ 공인중개사 홈페이지(www.Q-Net.or.kr/site/junggae) ➪ 회원가입 ➪ 원서접수

www.Q-Net.or.kr/site/junggae

http://www.Q-Net.or.kr/site/junggae

www.Q-Net.or.kr

⊙ 공인중개사 1차, 2차 시험과목

- 1차 시험과목 : 부동산학개론, 민법
- 2차 시험과목 : 공인중개사법, 공법, 세법, 공시법(등기)

1차 / 2차 각 평균 60점을 넘으면 합격이고, 평균 60점이 넘더라도 한 과목에서라도 과락(40점 미만)이 나온다면 불합격이니 공포의법인 공법의 과락을 조심 해야 해요!

흡사 수능시간 같네요 ㅎㅎ

1차 시험시간은 9:30~ 11:10 분이고,
2차 시험시간은 1교시- 13:00~ 14:40 분 / 2교시 -15:30~ 16:20 분 입니다.

1차 시험보시는 분은 11:10분에 퇴실하시면 되고,
2차만 보시는 분은 13시 이전에 입실하시면 되고,
동차로 보시는 분은 도시락 싸오셔서 1차 끝나고 점심 드시고 2차까지 쭉 보신 후 퇴실하시면 됩니다.


⊙ 공인중개사 1차, 2차 시험범위

- 1차 시험과목 : 부동산학개론, 민법


- 2차 시험과목 : 공인중개사법, 공법, 세법, 공시법(등기)


⊙ 직장다니면서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한 방법


저는 회사를 다니고 있었기에 동차(1차+2차 한번에 시험보는 것) 는 무리라고 생각하여,
2018년도에 1차를 보고, (5- 6개월 공부)
1차 합격 후 2019년도에 2차를 보았습니다. (8개월 공부)

2차를 떨어지게 된다면 1차를 공부했던 2018년의 시간이 물거품이 된다는 생각에,
2차 공부할 때는 특히 압박감과 스트레스가 심했어요 ㅠㅠ


9시부터 18시까지는 회사에 묶여있어야 하는 직장인의 몸이니,
하루에 2시간 공부를 목표로 하여 꾸준히만- 하려고 목표했습니다.


하루 2시간은 바로!! 아침 7시부터 9시까지 2시간동안의 빡공인데요,
워낙 아침잠이 많아서 대학생때도 1교시를 절대 듣지 않는 저였는데,
≪나는 회사 다니면서 공부하기로 했다≫
라는 책을 읽고, '아침시간을 활용 해 보자!' 생각을 하였고
아무리 피곤하더라고 최대한 아침 7시까지 회사에 출근해서 공부하려고 했어요


과목수가 많다보니 2시간 가지고는, 매일 3-4시간 분량의 인터넷강의를 쫓아가기에 버거웠기 때문에,
퇴근 후에도 회사 근처 도서관에 가서 최소 30분이라도 앉아있다가 집에 갔던 것 같아요.
(혼자의 몸으로도 시간을 내기 힘들었는데,..
워킹맘, 워킹대디 이신 데 공부하시는 분들 정말 존경합니다👍👍)



저녁먹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저녁은 항상 닭가슴살 샐러드로 10분만에 먹고 갔습니다.



시험 전 하루는 노량진에서 인강생을 포함한 수강생에게 공시법 현장강의를 해준다고 하여
아침 9시까지 집합~~
앞자리에 앉으려고 8:30분에 갔는데도 이미 중간이고,
자리가 없어서 옆방은 또 스크린으로 보더라구요.
이날 등기법만 아침 9시부터 저녁 7시까지 총정리 해주셨어요

(지금은 코로나라 이렇게 대규모로 하루 특강을 할 수 없어서 아쉽네요 ㅠㅠ)


항상 인터넷강의로만 보다가 처음으로 실제로 교수님을 뵈니 연예인 만난 것처럼 신기하고,
공부하는 과목 중 가장 재밌게 공부했던 등기법 과목의 박윤모 교수님이라
팬심으로 싸인도 받았어요 ㅎㅎ



⊙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교수님

인강 등록하기 전, 열심히 인기 교수님을 검색해서 수강했는데요.
재밌게 들었지만 성적은 안나왔던 교수님도 계시고,
진짜 지루하고 힘들게 들었는데 성적은 또 잘 나온 교수님도 계세요


1차 시험은 에듀윌에서
민법 - 신대운 교수님, 부동산학개론 - 이영방 교수님 수강했어요
신대운 교수님은 나긋나긋 자세히 알려주시고
이영방 교수님은 넘 재밌으신데 학개론 자체가 계산도 많이 나오고 어려운 과목이에요 ㅠㅠ
(웃고 끝나지만 넘 어려워서 남는 게 없는 느낌, 그래도 웃는게 어딘가)
개인적으로 두 분 모두 추천 드립니다.!!


2차 시험은 박문각 과 랜드프로를 함께 수강했는데,
두 개 다 끊기엔 자금의 압박이 있어서 저는 박문각 끊고,
공사모 카페에서 랜드프로 끊으신 분과 아이디 서로 공유해서 들었어요


찾아보니 제가 들었던 세법 - 이송원 교수님 / 공법 - 고상철 교수님께서 지금은 메가랜드에 계시네요
세법 이송원 교수님은 진짜 !!! 명쾌하게 잘 알려주시고,
반복을 자꾸 해주셔서 기억에 잘 남아요

고상철 교수님이야..뭐 공법의 신/ 토지투자의 신으로 유명하십니다 ㅎㅎ
고상철 교수님의 수강생들의 공법 목표점수는 60점이라고,.(공법이 워낙 어려우니까요 ㅠㅠ)
두 분 다 강력 추천!!!!



그리고 2차시험의 효자과목!! 공인중개사법 -신정환 교수님,
공시법(등기) - 박윤모 교수님 은 박문각에 계십니다.

공인중개사법 신정환 교수님은 진짜 듣는동안 너무너무 지루하고.....
뭔말인지 이해도 안가고, 쉬운 효자과목이라고 했는데 나만 어렵나? 생각이 들었는데,

지루해도 그냥 꾹-참고 계속 들으라는 말이 있더라구요
그랬더니 갑자기 9월부터 조금씩 알게 되기 시작하면서 그닥 쉽게 느껴지지도 않았는데,
시험보면 정말!! 기초적으로 느껴질 정도가 되더라구요(저도 90점 정도로 고득점 받았어요)
들을 때는 교수님 바꿔서 들어볼까 했지만, 시험보면서 꾹- 참고 듣길 잘했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시법 박윤모교수님은 넘 재치있으셔서 걍 팬이 됐어요 ㅋㅋ
그리고 다른 과목처럼 月마다 책을 바꾸는 게 아니라
한 권으로 쭉- 시험 볼 때 까지 하시는 점이 젤 좋았어요 강추!!!




시험 공부하면서 힘들기도, 지치기도 했고
힘든 와중에도 공부는 하려고 노력했어서 정말 후회는 없었어요!!
가족 단톡방에 제발을 남기고 ~~~
열심히 문제 풀어서 2차 합격 !! 하여 자격증도 한달 뒤 쯤 수령하였습니다 ㅎㅎ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하시는 분들 기 받아가셔서 합격하세요~~~


시험 끝나자마자 버스타고 의성 슝슝-
편안한 마음으로 다음날 문경 놀러도 가고 진정 행복했어요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
혹은 관심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2021년도 제32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예정공고↓

2021년도 제32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예정공고.hwp
0.02MB

반응형